본문 바로가기
💚 헤라's 끝을 향한 한 걸음/💚 마인드 컨트롤

명절 스트레스의 원인은 음식 만들기에 있다

by 헤라. 2024. 9. 16.
728x90
명절 스트레스

 
 
명절 스트레스의 원인은 음식만들기
 
명절만 되면 결혼한 여자의 상당수가 시작 전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거다.
 
고질병 중의 고질병이 된 명절 스트레스.
 
사람이 모이면 먹어야 하고, 자야 하고, 싸야 하고, 하기 싫어도 말해야 하고 , 없는 돈에 써야 하고 , 돈 쓰고 노동해야 하고 등등등.
 
맞벌이 시대가 아니었던 시대에는 남편이라는 존재가 배우자에게 건네 주는 돈의 쓰임새에는 결혼 당사자의 가정을 꾸리는데에만 쓰이는 게 아니라 시가쪽의 경비도 모두 포함된 범위였다.
 
그래서 전업주부들이 제사건 시부모 부양이건 거의 떠맡을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여자들이 생계활동을 위해 돈을 벌기가 쉽지 않은 사회 구조였으므로.
 
 
 

반응형

 
 
 
그런데 이것도 웃긴거다.
 
결혼 왜 했니?
 
남녀가 만나 자신들만의 행복한 삶을 꿈구며 새로운 하나의 가정을 만든 거 아니니?
 
근데, 그 속을 들여다 보면 무급의 출장 가사도우미의 역할을 바라는 비중이 굉장히 높다.
 
그 중 명절과 기제사등에 동원 되어 음식을 해야 하는 무급 노동은 배우자인 여자가 죽어야 끝나는 일이 된다.
 
이런 문화가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조금씩 변하는 것 같긴 하지만 여전히 많은 집들이 여자의 노동력을 무급으로 착취 중이라고 생각된다.
 
이 부분에 대해 남자들은 자신들이 벌어오는 돈으로 자신들의 부모와 관련된 제사등에 쓰는 돈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노동력은 다르다.
 
명절만 되면 여자들이 지긋지긋해 하는 이유가 뭐겠니?
 
연 중 몇일 안되는 소중한 연휴에 남의 집에 가서 청소하고 음식하느라 몸도 힘들고 정작 혈족들은 제대로 휴식을 누리니 불만이 많을 수 밖에..
 
그 와중에 며느리 여럿인 집은 뺀질거리는 인간 하나는 꼭 있게 마련이라 부부싸움 하기 싫어서 억지로 시가에 끌려온 며느리 입장은 울화병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오죽하면 제사 지내서 조상이 도운 집은 명절에 다 해외여행 갔다는 말이 있을까?
 
명절에 차례 지내는 문화가 바뀌어야 가정의 행복도 유지되고 이혼률도 낮아질텐데, 결혼한 여자의 노동력을 당연히 아무때나 써도 되는 줄 아는 드러운 문화가 바뀌질 않으니 참...
 
나 또한 아주 긴 시간 동안 맞벌이를 했음에도 이런 불합리함을 참으며 지내 왔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돌아보니, 너무 오랜시간동안 참으며 견뎌온 시간에 대한 보상이 그 어떠한 것도 없더라.
 
그저 나를 잃었다는 생각 뿐이었다.
 
그래서 올해 부터는 명절에 가지 않기로 했다.
 
 
 

 
 
 
나의 경우는 시모가 있어도 자신의 배우자에 대한 제사를 지낼 생각이 없자 큰 며느리가 어쩔수 없이 시작하게 된 게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데, 그 큰 며느리의 제사에 대한 부심이 참 많다.
 
 그리고 어차피 큰 며느리 입장에서는 결혼한 자식들이 오기 때문에 어떤 음식이라도 해야 한다.
 
그러니 제사를 지내야 더 좋은 것이다.
 
어느 명절부터인지 기름에 쩔은 내 모습을 보면서 내가 결국 남의 집 식구들 먹을 음식을 준비하는 무급 출장 도우미 짓을 이틀이나 하고 있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좋게 생각할 수도 있는 문제이지만,
 
몇 년 전 부터는 내 돈 내고 남의 집 일해주고 기분 더러워 지는 이 짓을 대체 언제까지 해야 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다 가정경제가 점점 힘들어지면서 이건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내가 나를 좋은게 좋은거라는 이름으로 나의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싶지 않았다.
 
결국 나를 지킬 수 있는 건 나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