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부동산

기명날인 & 서명날인 차이

by 곰자. 2024. 9. 30.
반응형

기명날인
서명날인
기명
서명

 

 

 

반응형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에 어떤 문서에 자신에 대한 표시를 남겨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특정 문서에 자신이라는 표시를 문자로 남기는 방법에 '기명'과 '서명'이 있다.

 

그동안 기명과 서명 , 기명날인과 서명날인의 뜻을 그냥 막연하게 알고 있는 것 같아서 오늘은 찾아서 정리를 해봤다.

 

 

 

서명

: 서명은 자기 자신의 이름을 타인이 알아보도록 쓰는 걸 말하는데, 결국 어떤 문서에 자기가 직접 자신의 이름을 손으로 쓰는 걸 말하는 거다.(민법 제1066조 '성명의 자서' 참고)

 

 

 

기명

: 기명은 이름을 쓴다는 것으로 본인 뿐 아니라 타인도 누군가의 이름을 쓸 수 있는 당사자의 범위에 해당되게 되어, 어떤 문서에 본인의 이름이 쓰여 있는 경우라면 기명에 해당되는 거다.

 

 

 

날인

: 날인은 도장을 찍는다는 뜻으로, 도장의 유형으로는 지장도 포함한다.(인감도장:등기소에 등록한 도장)

 

 

 

서명날인

: 서명날인은 문서에 자신이 직접 이름을 쓰고, 도장 또는 지장을 찍는 걸 뜻한다.

 

 

기명날인

: 기명날인은 문서에 이미 이름이 쓰여져 있고, 도장만 찍는 걸 뜻한다.

 

 

 

 

 

 

예전에는 기명날인을 요구하는 문서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요즘은 이름칸이 비워진 상태로 서명날인을 해야 하거나, 이름이 쓰여진 상태여도 이름 위에 서명을 요구하는 문서들이 대부분인것 같다.

 

 

기명과 서명의 차이는 내가 직접 이름을 꼭 써야 하는 경우냐 아니냐로 나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어디가서 문서에 도장 찍을 일 있을 때, 상대가 기명날인을 원하는 것인지, 서명날인을 원하는 것있지는 내가 직접 이름 쓰고 도장까지 찍느냐의 차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https://cafe.naver.com/sooda2024

 

여인들의 실시간 수다방_인간관계,자기... : 네이버 카페

세대 불문 하고 여자들의 일상 속 실시간 이야기들을 나누는 카페입니다. 가입후 바로 글쓰기 가능해요~

cafe.naver.com

 

 

 

 

 

 

 

 

300x250
반응형